본문 바로가기
기타

제주도 한라산 성판악 대중교통 이용방법 - 181번, 182번, 281번

by 아이꾸준기술사 2021. 7.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제주도 한라산 성판악 대중교통 이용방법 - 181번, 182번, 281번

한라산 정상을 갈 수 있는 코스는 두 가지다.

1) 관음사 코스
2) 성판악 코스

한라산을 등반한다고 하면 대부분 성판악 코스를 이용한다. 관음사 코스에 비해 완만해서 난이도가 낮다. 하지만 관음사 코스의 경우 힘들지만 경치가 매우 좋다.

하지만 관음사 코스는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가 불편하다. 제주시내에 숙소를 잡았다면 무조건 환승해야 한다. 아니면 관음사 근처 숙소를 잡는 방법도 있는데, 숙소까지 차 없이 가기가 힘들다. 그래서 대부분 접근성이 좋은 성판악 코스를 이용한다.

한라산 등반 인기가 많아서 아침에 늦게 가면 성판악 주차장에 자리가 없다. 그래서 한라산 국립공원측에서도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제주시나 서귀포시에서 성판악으로 갈 수 있는 버스는 세 가지다.

181번, 182번, 281번

1. 181번 버스

제주 181번 버스

181번 버스의 경우 제주시근처에서 숙소를 잡은 경우 이용하기 좋다. 특히, 제주시청 및 제주시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정차하기 때문에 한라산 등반을 목적으로 제주도에 간다면 제주시청 혹은 제주시버스터미널 정류장 근처의 숙소를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라산 등반의 경우 가능하면 첫차를 타는 게 좋다. 성판악 코스의 마지막 대피소인 진달래대피소까지 13:00까지는 도착해야 하기 때문이다. 13:00 이후에는 정상(백록담)까지 산행을 통제한다. 첫차를 타지 않으면 시간이 촉박할 수 있다.

181번 버스 첫차 시간
제주버스터미널 - 06:10
제주시청(아라방면) - 06:16

단, 산행을 마치고 제주시 숙소로 돌아온다면 181번 버스를 이용하면 안된다. 181번 버스는 순환버스로 제주시로 돌아오려면 1시간이 넘게 걸린다. 돌아올때는 281번 버스나, 182번 버스를 타야한다.(제주시쪽 숙소인 경우이다.)

제주 181번 버스 코스

2. 281번 버스

제주 281번 버스

제주 281번 버스는 제주시 - 성판악 - 서귀포시를 오가는 간선버스이다. 배차간격이 길지 않고 첫차시간도 가장 빠르다.

281번 버스 첫차 시간
제주버스터미널 - 06:00
제주시청(아라방면) - 05:55

서귀포시 구 버스터미널 - 06:00
서귀포버스터미널 - 06:00

필자는 참고로 제주시청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 성판악 주차장에서 06:30에 등산을 시작했다.

181, 182번 버스보다는 정차하는 역이 많아 이동시간은 조금 더 길지만, 배차간격이 짧다.

281번 버스는 제주시에서 출발하는 버스와 서귀포시에서 출발하는 버스가 둘 다 있다. 제주시 혹은 서귀포시 어느 쪽 숙소여도 상관없다.

3. 182번 버스

제주 182번 버스

182번 버스의 경우 181번 버스와 코스가 동일하다. 하지만 방향이 반대이다. 06:00에 제주시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가 있긴 하지만, 반대쪽으로 가므로 성판악에 도착하려면 매우 오래걸린다.

하지만 서귀포시터미널 근처에서 출발하는 첫차가 06:00에 있다. 이 버스를 타면 06:30 정도에 성판악에 도착할 수 있다.

182번 버스 첫차 시간
서귀포터미널 앞(월드컵경기장) - 06:00

위 181번 버스와 같이 보면 방향이 반대이다.

지금까지 한라산 성판악 코스에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필자가 이번에 버스를 이용해서 한라산에 다녀왔다. 굳이 렌트카를 빌리지 않아도 버스만 잘 이용해도 비용을 아끼며 여행을 할 수 있었다.

꿀팁 - 버스를 이용해 성판악 코스로 갈 계획이라면 181, 281, 182번 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과 가까운 숙소를 잡자.

181번 버스 281번 버스 182번 버스
숙소가 제주시인 경우 이용 제주시, 서귀포시 상관없음 숙소가 서귀포시인 경우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