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국산차 자동차세

전기차 자동차세 얼마?

by 꾸준한 아이꾸준 2021. 10. 6.
728x90
반응형

자동차세는 자동차의 배기량에 따라 부과됩니다. 배기량이 클수록 자동차세가 많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현대 그랜저 - 약 65만원

현대 아반떼 - 약 29만원

 

같은 자동차여도 가솔린 엔진, 디젤엔진, LPG 엔진이냐에 따라 자동차세는 달라집니다. 그러면 여기서 하나 궁금증. 

 

전기차는 배기량이 없는데 어떻게 자동차세가 부과될까요?

 

현행 지방세법에 따르면 전기차에는 자동차세 10만원을 단일 부과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차라면 여기에 교육세 30%가 가산되어 매년 13만원정도 부과됩니다. 이정도면 경차인 캐스퍼, 레이, 모닝, 스파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출시가는 훨씬 비싼데 말입니다.

 

<국산 전기차 종류 및 출시가>

기아 니로EV 제네시스 GV60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
4,590만원~ 5,990만원~ 4,695만원~ 4,730만원~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기차의 경우 4,000만원은 기본으로 넘어갑니다. 물론 현재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긴합니다만,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면 가격대가 높은 수준입니다. 

 

그런데도 자동차세는 경차와 비슷한 13만원으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뭔가 조금 안맞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아무래도 이런 세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단일 부과형태에서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전기차 배터리 용량 혹은 최대 출력 등을 기준으로 삼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자동차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출시되는 전기차와 비슷한 급의 내연기관 자동차의 자동차세가 훨씬 비싸다' 라고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