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통장 나누는 법 (목돈 모으기)

by 아이꾸준기술사 2022. 2. 10.
728x90
반응형
728x170

통장 나누는 법 (목돈 모으기)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오늘은 통장 나누는 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 보는 데 5분만 투자하시면 통장을 스쳐가는 월급의 50%는 저축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저도 이 방법을 쓰면서 이전보다 돈을 훨씬 덜 쓰게 되었고 지금은 월급의 50%를 저축 그리고 투자하는 데 쓰고 있습니다.

 

월급을 받으시는 대부분 분들께서 통장을 하나로 모두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1개의 통장에 월급도 받고 생활비도 쓰고 고정비도 지출되는 거죠.

그림으로 나타내면 월급이 들어온 통장에서 생활비, 고정비, 저축에 들어가는 돈이 모두 한번에 빠져나갑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돈을 관리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그리고 통장만 보면 돈이 많네? 라는 생각이 들어서 과소비, 충동소비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통장을 나눠서 돈 관리를 해야합니다. 

 

 

# 필요한 통장 3개


통장은 총 3개가 필요합니다. 

 

1. 월급통장(생활비통장 겸용)

월급통장은 말그대로 월급을 수령하는 통장입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월급이 입금되는 통장입니다. 

 

2. 고정비지출 통장

고정비는 매달 지출되는 금액이 일정한 품목을 말합니다. 관리비, 월세, 가스비, 보험료 등이 됩니다. 

 

3. 저금통장

저금통장은 말그대로 저축 및 투자를 위해 필요한 목돈을 모으는 통장입니다. 

 

통장을 어떻게 나눠야 하는지 그림으로 나타내보겠습니다.

 

 

# 통장 나누는 법


위 그림처럼

 

월급을 받는 날 고정비는 고정비지출 통장으로, 저금할 돈은 저금통장으로 바로 이체될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걸어놓습니다. 아니면 월급날마다 본인 스스로 이체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이체를 해야하는 겁니다. 그래야 월급통장에 돈이 적어지기 때문에, '돈이 별로 없으니 아껴써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렇게 이체를 하고 남은 돈을 생활비로 사용하는 것이죠. 

 

가능하면 한개의 은행에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요즘은 오픈뱅킹 서비스 덕분에 다른 은행 계좌도 한꺼번에 관리가 하기 쉬워지긴 했지만, 간단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통장을 나누시기 전에 해야할 건 본인의 고정비와 생활비가 얼마정도 되는지를 파악해두셔야 합니다. 고정비를 너무 적게 해두면 납부할 금액보다 통장에 있는 돈이 작아져서 저금통장이나 급여통장에서 돈을 빼와야 합니다. 이러면 번거롭기도 하고 에너지, 시간 낭비입니다. 

 

 

# 저축금액을 늘리자


이렇게 통장을 나누면서 저축금액을 늘리겠다는 목표를 잡아보세요. 결국 저축금액을 아끼려면 고정비, 생활비가 자동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불필요한 보험을 해지한다던지, 매일 먹던 커피 2잔을 1잔으로 줄인다던지 하는 변화가 생깁니다. 

 

그러면 점점 저축금액이 늘어나면서 이 돈이 목돈이 됩니다. 목돈이 1,000만원, 3,000만원, 5,000만원 쌓이게 되고, 이 돈으로 나에게 맞는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그동안 한 개의 통장으로만 사용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꼭 통장을 3개 만들어서 목돈을 모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