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뇌사 차이점

by 아이꾸준기술사 2022. 10. 3.
728x90
반응형
728x170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뇌사 차이점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뇌졸중이 한국 단일 질병 사망원인 1위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뇌졸중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뇌사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腦卒中

골수 뇌 / 죽다 졸 / 가운데 중

뇌에 어떤 이유로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뇌의 국소적인 부분에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마비, 호흡 곤란 등)

 

한자를 해석해보면 뇌졸중은 '뇌가 죽어가고 있는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출혈, 뇌경색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입니다.

즉, 뇌졸중이 발생한 이유는 뇌출혈이나 뇌경색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뇌출혈이나 뇌경색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한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중풍이 뇌졸중의 가장 큰 후유증입니다. 뇌의 일부가 뇌졸중으로 뇌의 기능을 잃어 몸 전체 혹은 몸의 일부가 마비가 되는 것입니다. 뇌는 우리 신체를 조종하는 커맨드센터, 컨트롤 타워 같은 곳인데 컨트롤 타워가 망가졌으니 제대로 몸을 가눌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뇌출혈


腦出血

골수 뇌/ 나갈 출/ 피 혈

뇌의 동맥이 터져서 뇌 속에 혈액이 넘쳐흐르는 상태

 

뇌는 머리 공간에 뇌수라는 액체에 담겨 있습니다. 혈액에 담겨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뇌를 통하는 동맥이 어떤 이유로 파열되어 뇌 속에 혈액이 넘쳐흐르는 상태를 뇌출혈이라 합니다.

 

 뇌출혈의 주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이면 혈관벽이 너무나 큰 압력을 받고 있어 작은 충격에도 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혈압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뇌경색


腦梗塞

골수 뇌/ 막힐 경 / 막힐 색

뇌에 혈액을 보내는 동맥이 막혀 혈액이 흐르지 못하는 상태

 

뇌경색은 고혈압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혈관이 어떤 이유에서 좁아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혈전이 생기거나 피가 굳어 혈관이 막힐 수 있고(뇌혈전), 세균 및 종양 등 혈액 이외의 물질에 의해 혈관이 막혀(뇌색전) 생길 수 있습니다.

 

 

뇌사


腦死

골수 뇌 / 죽을 사

 

말 그대로 뇌가 죽은 상태를 말합니다. 뇌가 죽게 되면 우리 몸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뇌는 우리 몸의 컨트롤 타워입니다. 지휘부가 제 기능을 못하니 신체 기관들은 행동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뇌졸중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뇌사로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건강관리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몸에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뇌졸중은 결국 뇌에 있는 혈관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고혈압, 비만 등이 주 원인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 고혈압이라는 건 혈관이 받는 압력을 말합니다. 혈관이 압력을 받고 있게 되면 그만큼 혈관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혈관 벽이 약해집니다. 평소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혈압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비만 - 비만은 내 몸 겉에 살을 찌을 뿐 아니라 혈관에도 살을 찌게 합니다. 혈관벽이 지방층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그러면 피가 흐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져 자연스레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어찌보면 비만과 고혈압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