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것저것

디지털 사이드미러 장점 5가지

by 아이꾸준기술사 2021. 6.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올해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5가 출시되었죠.

▲ 현대 아이오닉5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 아이오닉5에는 기존의 자동차들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사이드미러*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이드미러(Side Mirror): 차량의 후방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반사경

 

▲ 현대 아이오닉5 내부 사진 (출처: 현대자동차)

사이드미러가 없는 대신 디지털 사이드미러(Digital Side Mirror, DSM)가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거울 대신 카메라가 달려있습니다. 저도 볼 때는 무척 경계심이 들었습니다. 기존의 사이드미러보다 불편하지 않을까?

 

그래서 디지털 사이드미러에 대해 찾아보니 기존의 사이드미러보다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의 5가지 장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각지대 감소


▲ 현대 아이오닉5 (출처: 현대자동차)

디지털 사이드미러를 적용하면 기존의 사이드미러보다 시야각이 11도 이상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사각지대가 줄어들어 된다.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한 것이기 때문이다. 

 

운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일반 사이드미러에는 사각지대가 많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카메라의 특성을 극대화해서 왜곡 없이 거울보다 훨씬 큰 화각을 제공한다. 

 

 

2. 비가와도 멀쩡!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강력한 장점 중 하나이다. 일반 사이드미러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사이드미러에 물이 묻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거울에 비치는 시야가 잘 안 보인다. 즉, 시야를 방해한다. 

 

물기를 닦아도 금새 물방울이 맺혀있게 된다. 요즘에는 사이드미러에 열선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속수무책이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렌즈의 크기가 작고 렌즈 자체도 매립식으로 안쪽에 파여 들어가 있기 때문에 우천 시 쉽게 물에 젖지 않는다. 그리고 렌즈에 발수 코팅이 돼있고 일반 미러와 마찬가지로 열선도 들어간다. 덕분에 비가 많이 오더라도 훨씬 선명하고 넓은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

 

 

3. 어두운 밤에도 잘 보인다!


일반 사이드미러는 밤에는 주변이 어둡기 때문에 사이드미러로 보는 시야가 잘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이러한 단점을 완전히 보완했다. 후방 시야를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촬영한 영상의 밝기를 키워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taJ6CXr3NE

위 사진을 보면, 주변에 가로등 하나없는 어두운 곳에서도 디지털 사이드미러 덕분에 후방 시야를 밝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상향등을 켜고 달려오는 후방 차량으로부터 운전자의 눈을 보호해줄 수 있다. 상향 등으로 인해 디지털 사이드 미러로 들어오는 빛이 밝아진 만큼 사람이 보기 편하도록 밝기를 낮춰준다. (우리가 쓰는 핸드폰이 어두운 곳에 가면 화면이 어두워지고, 밝은 곳에 가면 화면이 밝아지는 원리랑 똑같은 것이다.)

 

 

4. 차로 변경 보조선 표시 기능


▲ 현대 아이오닉5 (출처: 현대자동차)

초보 운전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차로 차로 변경이다. 아이오닉5에는 이러한 차로 변경을 도와주는 기능이 디지털 사이드미러에 적용되어 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 화면에 보조선을 표시해준다. 후방 차량이 어느 정도 떨어져있구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기능일 것이라 생각한다. 

 

 

5. 공기저항 감소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기존의 사이드 미러와 비교했을 때, 크기가 1/4 수준으로 작다. 1/4 작아진 만큼 공기저항이 덜 생긴다는 뜻이다. 공기저항의 감소는 곧 연비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 저속에서는 별로 차이가 나지 않겠지만, 고속에서는 사이드 미러같은 작은 부분도 큰 공기저항을 만들어 낸다. 

 

 

 

지금까지 디지털 사이드미러의 장점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라고 해서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비쌉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의 옵션가격은 130만원입니다. 정말 운전자에게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지만, 가격을 들으니 조금 망설여집니다.

 

그리고 카메라 혹은 디스플레이가 고장시 후방시야를 볼 수 없게 되는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고장을 대비하기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불안한건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사이드미러는 고장의 염려가 1도 없습니다.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연령대가 높은 분들은 디지털 사이드미러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방 시야는 안전과 직결된 요소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위화감이 든다면 절대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라고 해서 절대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디지털 사이드미러만의 장점은 안전과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기존 사이드미러와 비교했을 때 넘사벽이라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