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발품을 판다 뜻

by 아이꾸준기술사 2023. 5. 3.
728x90
반응형
728x170

발품을 판다 뜻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흔히들 좋은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발품이라는 게 무엇일까요?

 

발품을 판다


우선 발품이라는 건 발 + 품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말입니다.

 

발은 말 그대로 인간의 신체 부위 중 하나인 발(foot)입니다. 순우리말입니다.

품은 물품을 뜻하는 品(물건 품)입니다.

우리말과 한자가 합쳐진 특이한 단어입니다.

즉, 발품이라는 발 모양의 물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어떤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위해 찾아다니거나 전시를 해놓아야 합니다. 즉,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발품도 똑같습니다. 내가 어떤 물건을 사거나 팔기위해 많이 보여줘야 하는 것처럼 내 발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내 발을 많이 보여준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만나러 다닌다는 뜻입니다.

결국 발품을 판다는 건 많이 걸어다닌다라는 뜻입니다. 많이 걸어다니는 데는 수고로움이 필요하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므로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용산 전자상가에 간다고 생각해봅시다.

 

전자상가에는 많은 가게들이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사려고 갔는데 처음 간 가게에서 딱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시나요? 그렇게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여러군데를 돌아다니고

 

어차피 돌아다녀도 다 거기서 거기야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맞습니다. 사실 뭐 가격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근데 가끔 작은 기스 등의 이유로 가격이 싸게 나와있는 전자제품이 간혹 있습니다. 상품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외관의 작은 기스때문에 비싸게 팔 수 없어 싸게 파는 제품이 간혹 있습니다.

 

어차피 같은 전자제품이라는 이왕 싸게 사는 게 좋지 않을까요?

많은 가게를 돌아다닐수록 이런 싼 물건을 만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모든 상인이 그런 B급 제품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니까요. 그래도 상인을 많이 만나면 만날수록 그런 상인을 만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만약 100만원짜리 전자제품을 1~2시간 열심히 발품을 팔아 70만원짜리를 찾았다면 꽤 할만한 게 아닐까요? 거의 1시간당 10만원을 넘게 아낀거니까요. 시급10만원하는 일자리는 거의 없습니다. 싸게 샀으니 그만큼 돈을 번 것이 됩니다.

 

발품을 잘 판다면 같은 물건이라도 이렇게 싸게 살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가 그런건 아닙니다. 적어도 싸게 살 수 있는 확률은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발품을 판다라는 뜻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발품을 판다'라는 게 무슨뜻인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품을 많이 파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고 좋은 물건을 조금이라도 더 가격을 쳐서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