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김치 하얀 곰팡이 먹어도 될까? - 골마지

by 아이꾸준기술사 2023. 6. 24.
728x90
반응형
728x170

김치 하얀 곰팡이 먹어도 될까? - 골마지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냉장고에 김치를 보관해두고 먹다가 어느날 열어보면 김치에 하얀 곰팡이처럼 보이는 것이 보일때가 있습니다. 오늘 저도 김치를 꺼내 먹으려다가 이걸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어머니께 연락드려서 물어보았더니 나쁜 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가급적이면 씻어서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김치를 많이 먹었는데, 이런 하얀 곰팡이처럼 보이는 건 처음 보아서 인터넷을 찾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김치에 피는 하얀 곰팡이처럼 보이는 건 곰팡이가 아닌 '골마지'라고 하는 물질입니다.

 

[리얼푸드] 김장 김치에 하얀 곰팡이? 씻어서 먹어도 될까

김장 김치를 꺼내다 김치표면에 핀 하얀 막을 보고 깜짝 놀랄 때가 있다. 흰 곰팡이가 핀 것 같아 불안한 마음에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오해다. 김치를 버리게 만드는 이 성분의 정체

mbiz.heraldcorp.com

골마지 너는 누구냐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골마지: 김치 등 발효식품 표면에 하얀 막처럼 생성되는 물질로 효모가 산소와 반응해 생기는 효모 덩어리

김치에 하얗게 핀 곰팡이처럼 보이는 건 곰팡이가 아닌 효모가 산소와 반응해 생긴 효모 덩어리입니다. 효모(Yeast)는 막걸리를 만들거나 빵을 발효시켜 부풀어 오르게 할 때 사용되는 미생물입니다. 효모는 1500종이 넘게 있으며 효모라고 꼭 좋은 미생물은 아닙니다. 우리가 음식에 넣어 사용하는 효모는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입니다. 그래서 먹어도 탈이 없습니다.

김치에도 발효를 위해 효모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김치가 몸에 좋은 겁니다. 하지만 효모때문에 김치에 하얗게 피는 골마지가 생깁니다. 골마지는 효모와 산소가 반응해서 생기는 일종의 효모 덩어리, 부산물입니다. 골마지가 생겼다는 건 김치가 어느정도 익었다는 겁니다. 메주에 곰팡이가 피는 것과 비슷하지만 골마지는 곰팡이가 아닙니다.

골마지가 생긴 김치 먹어도 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골마지가 핀 김치는 먹어도 괜찮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골마지에는 인체에 독성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골마지가 필 정도로 발효가 진행된 김치를 먹는 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골마지를 씻어내고 볶음, 찜, 구이 등으로 먹으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골마지가 핀 김치를 먹는 건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좀 힘드실 수 있습니다. 인체에는 무해하다고는 하지만 먹기에는 좀 거북했습니다. 그리고 골마지가 생길 정도면 군덕내가 나고 김치도 어느정도 물러졌기 때문에 식감도 좋지 않습니다. 음식은 너무 오래 보관하지 말고 제때제때 먹어야 합니다.

골마지가 생기는 걸 방지하려면?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김치 하얀 곰팡이 골마지

배춧잎이나 비닐봉지를 덮어 산소와 접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사진처럼 비닐 혹은 배춧잎을 덮어 김치의 표면이 산소와 만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냉장실을 낮은 온도로 해서 골마지가 생기는 걸 최대한 억제해야 합니다. 저도 이걸 오늘 알게되어 비닐로 김치를 덮어놓았습니다. 골마지가 핀 김치는 볶음김치로 만들어서 두고두고 먹으려고 합니다.

이렇게 곰팡이로 오해받는 골마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골마지가 피었다고 아까운 김치 버리지 마시고 볶음김치나 김치찌개로 요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