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모주 청약] 괜찮은 공모주 고르는 조건 3가지 - 의무보유확약, 기관경쟁률, 확정공모가

by 아이꾸준기술사 2022. 2. 19.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여러분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하셨나요?

현 주식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서 인지, 따상은 했지만 여타 거대 공모주들과는 다르게 큰 수익률은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공모주 청약으로 워낙 싸게 매수했기 때문에 수익률은 50%에 달합니다. 안전마진이 확보된 것이죠. 그리고 배터리사업을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수익성 및 가치도 어느정도 확보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공모주 청약을 할 때도 옥석이라고 하는 괜찮은 공모주를 골라서 청약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건 3가지를 보면 됩니다. 보통 이를 '옥석 가리기'라고 합니다.

 

참고 사이트 - http://www.38.co.kr/html/fund/?o=v&no=1737&l=&page=2

 

1. 첫번째 조건 - 의무보유확약


출처: http://www.38.co.kr/html/fund/?o=v&no=1737&l=&page=2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보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의무보유확약 - 77.38%

 

의무보유확약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텐데요. 쉽게 말해서 이 공모주에 청약한 기관들이 특정 기간동안 이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라는 일종의 약속입니다. 즉, 의무보유확약 수치가 높을 수록 많은 기관들이 이 주식을 특정 기간동안 팔지 않겠다라고 선언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의무보유확약율이 높은 공모주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에는 의무보유확약이 무려 77.38% 였습니다. 30%정도만 되어도 높다고 하는데, 그만큼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기업이 괜찮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저는 가급적 의무보유확약이 10% 이상인 공모주들만 청약을 하고 있습니다.

 

2. 두번째 조건 - 기관경쟁률


출처: http://www.38.co.kr/html/fund/?o=v&no=1737&l=&page=2

두번째로 중요한 조건은 기관경쟁률입니다.

 

저희같은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기전에 먼저 해당 주식회사는 기관들로 부터 청약을 받습니다. 그때 경쟁률을 말합니다. 기관경쟁률이 높다는 건, 기관들이 해당 기업을 좋게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기관경쟁률이 높은 공모주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최소 기관경쟁률이 1000 : 1 이상인 공모주를 선택합니다.

 

 

3. 세번째 조건 - 확정공모가


마지막으로 확정공모가입니다.

 

공모주를 발행하는 회사는 공모주 가격의 범위를 정해놓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죠.

257,000 ~ 300,000원입니다. 나중에 청약할 때 가격은 기관들의 경쟁에 의해서 결정되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30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게 무엇을 뜻할까요?

 

확정공모가가 희망공모가액의 상단(=최대값)과 같거나 상단 이상이라면, 이는 기관들이 이 기업을 좋게 평가한다는 뜻입니다.

 

일종의 경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매라는 상황은 어떤 재화를 사기위해 일종의 경쟁이 펼쳐지는 것입니다. 남보다 높은 가격을 불러야 그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공모주도 똑같습니다. 희망공모가액보다 확정공모가액이 높다는 건 그만큼 기관들이 이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싶다는 뜻입니다.

 

 

 

4. 정리


1. 의무보유확약이 최소 10% 이상인 공모주

2. 기관경쟁률이 1000 : 1 이상인 공모주

3. 확정공모가가 희망공모가 상단과 같거나 그 이상인 공모주

 

이렇게 괜찮은 공모주 고르는 조건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 투자를 해보신다면 위 3가지 조건에 맞는 공모주를 고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이 조건대로 투자하셔도 100%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이 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공모주를 고르는 방법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참고할 사항을 알려드리자면 유통가능물량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유통가능물량은 말 그대로 공모주가 상장된 후 거래될 주식의 양입니다. 이거는 많아야 좋을까요? 적어야 좋을까요?

 

유통가능물량은 적은 게 좋습니다. 유통가능물량이 많으면 그만큼 거래도 많아지기에 가격이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