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라틴어 3대 명언 -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카르페 디엠(Carpe diem), 아모르 파티(Amor Fati)

by 아이꾸준기술사 2022. 8. 28.
728x90
반응형
728x170

라틴어 3대 명언 -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카르페 디엠(Carpe diem), 아모르 파티(Amor Fati)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최근에 전한길쌤 영상을 보고 메멘토 모리, 카르페 디엠, 아모르 파티 라는 라틴어 문장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되게 좋은 뜻이고 정말 죽을때까지 이 세가지를 꼭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여러분들과 공유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

죽음을 잊지마라

 

로마시대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전쟁에서 승리한 개선장군에게 노예들이 '메멘토 모리'를 외친다고 합니다.

 

즉, 겸손함을 가지라는 뜻입니다. 결국 개선장군도 한낯 인간에 불과하고 언젠가는 죽는다는 것을 경각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개선장군에서 수여되는 관에 이런 문구가 써있었다고 합니다.

 

Memento mori
그대는 죽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Memento te hominem esse
그대는 인간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Respice post te, hominem te esse memento
뒤를 돌아보라, 지금은 여기 있지만 그대 역시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라는 말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많은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태어난 어떤 생물이든 죽게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졌다고는 하지만 영원히 살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영원히 산다는 게 좋은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아무리 큰 성공을 이뤘다고 해도, 아무리 큰 돈을 벌었다고 해도 결국 우리는 죽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노력하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매사 겸손해야 내가 성취해낸 성공, 경제적 자유를 오래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겸손하지 못해 재산을 모두 날리고 집안이 풍비박산되는 일이 흔치 않게 일어나는 이유가 겸손하지 않고 자만하기 때문입니다.

 

 

카르페 디엠(Carpe diem)


오늘을 즐겨라 (Seize the day)

 

여러분들은 오늘을 살고 계신가요?

한때 욜로라는 말이 유행했었습니다.YOLO, You Only Live Once.

당신은 오직 한번만 산다.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면서 불안해지고 불확실성이 커진 시대에 오늘 펑펑 쓰고 살자라는 의미로 퇴색된 말입니다. 사실은 Carpe Diem과 매우 비슷한 말이 욜로(YOLO)입니다.

 

말 그대로 나는 이번 생을 한번만 살 수 있으므로 살고 있는 지금 당장을 감사해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돈을 펑펑쓰고 살아라라는 뜻이 아닙니다.(일종의 마케팅 전략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저는 최근에 이 카르페 디엠이라는 문장을 알게 되고 나서 내가 지금 살아있음에, 내가 일할 수 있음에, 이렇게 글을 쓸 수 있음에 감사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오늘을 즐기고, 지금 이 순간에 살아있음에 감사하는 자세가 바로 카르페 디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모르 파티(Amor Fati)


운명을 사랑하라

 

아모르 파티하시면 가수 김연자분을 많이 떠올리실 겁니다. 이 때문에 아모르 파티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의 운명은 모두 다릅니다. 어떤 분은 경찰관일을 하시기도, 어떤 분은 대기업에 종사하기도, 어떤 분은 자영업을 하시기도 합니다. 왜 그 일을 하게 되었는지는 자신이 목표한 것도 있겠지만 어느정도 운명이 정해져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명을 바꾸는 것도 운명인 것이지요. 결국 우리는 각자의 위치에서 내가 할수 있는 것들에 최선을 다하며 나로써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게 아모르 파티입니다.

 

남들이 살아가는 것에 질투하지 않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사랑하고 내가 처한 환경을 사랑하는 겁니다. 그래서 아모르 파티(운명을 사랑하라)라는 말이 나온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이 세가지 말들 메멘토 모리, 카르페 디엠, 아모르 파티를 꼭 노트에 매일 쓰고 있습니다. 항상 겸손하고,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집중하며 살고, 나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사랑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도 메멘토 모리, 카르페 디엠, 아모르 파티 이 세가지 말들을 하루 한번씩 나에게 소리내어 말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생을 대하는 자세하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