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시간이 중요한 이유 -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여러분은 한달동안 혼자 있는 시간이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배우자를 제외한 시간만 제외하고는 거의 친구를 만나지 않습니다. 가끔 제 인생 멘토분이나 선생님을 뵈러가는 것 빼고는 주로 혼자 시간을 보냅니다. 저는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혼자 있는 시간이 더 재밌습니다. 주로 저는 독서, 공부, 글쓰기를 하며 혼자 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운동도 가끔 합니다.
무슨 재미로 사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사실 혼자 있는 시간도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동안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
그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시간 그리고 장소
말 그대로 시간을 내가 온전히 나를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있으면 내가 아닌 그 사람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타인과 함께 있으면 타인에게 집중하지, 나에게 집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홀로 집으로 가는 길, 유독 더 허탈하게 느껴지지는 않으셨나요?
저 또한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에 미쳐 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누구보다 친구가 소중하고 친구밖에 모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 시간을 보내보았기에, 혼자 있는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 있는 시간을 기피합니다. 지하철, 버스에서 보면 한없이 통화하는 사람, 핸드폰만 들여다보는 사람, 항상 누군가와 함께가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분들을 보면 자신 스스로와 직면하는 것이 두려워서 그런 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저도 제 자신과 마주서는 건 두렵습니다.
너 이렇게 살아도 돼?
너 계속 이렇게 살꺼야?
나 스스로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어렵지만,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우리는 내 인생을 내 맘대로 살지 못하고 누군가에 의해 휘둘리는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내 인생을 내 맘대로 살지 못한다면 너무나 슬픈 인생이 아닐까요?
혼자 있는 시간이 중요한 이유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에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신우일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날로 새롭고, 또 날로 새로워진다. 라는 뜻입니다.
나 스스로를 직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내가 무엇을 고쳐야하는지는 혼자 있는 시간에만 판단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와 대화하는 시간을 보내고 나면, 마음 한켠에서 끓어오르는 차오르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이때부터 세상이 다르게 보입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하고 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을 알고 그걸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보이기 시작합니다. 물론 내가 해야할 것이 보인다고 해도 인생이 쉬워지는 건 아닙니다. 그래도 하루하루 내가 해야할 것을 해나가다 보면
日新又日新
일신우일신, 날마다 새로워지려면 결국 나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확보할까
친구와 만나는 횟수를 줄여라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80년을 산다고 하면 하루는 24시간 1년은 365일 이므로 700,800시간입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인생이라는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80년하면 무척 긴 것 같지만, 700,800시간이라 하니 되게 짧게 느껴집니다.
우리의 인생은 한정된 시간이므로 혼자 있는 시간을 확보하려면 다른 시간을 포기해야 합니다. 그것이 잠이든, 일하는 시간이든요. 하지만 잠은 반드시 자야하고, 일을 하지 않으면 먹고 살 돈이 없습니다. 하지만 친구를 만나는 것은요? 친구를 만나지 않아도 우리의 일상을 유지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친구를 만나는 게 정말 소중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우리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입니다. 친구보다는 나를 먼저 위하는 자세를 가져보세요.
핸드폰을 멀리하라
핸드폰은 사람의 장기처럼 나와 꼭 붙어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시간을 많이 뺐습니다. 사회생활을 위해 저도 핸드폰을 사용하지만, 일만 아니라면 2G폰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우선 핸드폰을 멀리두세요. 가까이 있으면 보게 되고, 보이면 만지게 됩니다. 저는 퇴근하면 가족들 빼고는 핸드폰이 울리지 않게 방해금지모드로 해놓습니다. 안그러면 쓸데 없는 일에 자꾸 핸드폰을 보게 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와 글쓰기입니다.
<독서>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치고 다독가가 아닌 사람이 없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성공의 조건에 책이 필요한 것입니다. 사실 책은 읽으면 나에게 너무나 큰 도움이 됩니다. 문해력, 논리력, 어휘력을 키우는 데 독서만한 게 없습니다. 저도 어릴때 죽어도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책을 왜 읽어. 세상에 재밌는 게 이렇게 많은데. 하지만 지금은 책 만큼 재밌는 게 없습니다. tv를 봐도 유튜브를 봐도 책만큼 재밌는 게 없습니다.
<글쓰기>
지금 이 글도 저 혼자 있는 시간에 썼습니다.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통해 느낀 점을 글로 옮깁니다. 저는 글을 쓸 때 블로그를 활용합니다. 손으로 쓰는 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도 하고, 내가 쓴 글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로그는 글쓰기 연습하기에 너무나 좋은 도구입니다.
글쓰기에 너무 겁먹지 마세요. 글쓰기는 거창한게 아닙니다. 블로그에 오늘 있었던 일들, 오늘 떠오른 생각들을 적어보는 일기로 활용해보세요. 생각만 하는 것과 직접 써보는 것은 차이가 엄청납니다.
결론
혼자 있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인생을 바꾸고 싶거나 지금 현재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더더욱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와 마주서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내 삶이 어떤 상태인지 똑똑히 보셔야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책입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멀어진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진정한 친구라면, 당신을 진정한 친구로 생각했던 친구라면 몇 년이 지나도 당신을 예전처럼 대해줄 것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기회로 나에게 진정한 친구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로도 쓸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혼자 있는 시간의 중요성을 깨달으셨다면 너무나 다행입니다. 제가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다면요. 하지만 중요한 건 실천입니다. 깨달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오늘부터 책 1장이라도 좋습니다. 한 글자라도 좋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해보세요.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지는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듯한 물, 미지근한 물 마셔야하는 이유 (0) | 2023.07.08 |
---|---|
병원 원무과, 수납 뜻 (1) | 2023.07.07 |
삼성 노트 핸드폰, 태블릿 새 노트 스타일 다르게 저장하는 방법 (태블릿과 스마트폰으로 저장하는 노트를 분류) (0) | 2023.06.27 |
[책 필사] 울트라 셀프 - 스스로를 통제하고 뛰어넘는 방법 (0) | 2023.06.26 |
인간의 행동에는 사고방식이 그대로 드러난다 (0) | 2023.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