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청산가리, 황산가리 간단 정리

by 아이꾸준기술사 2024. 1. 19.
728x90
반응형

청산가리, 황산가리 간단 정리

청산가리 치사량

청산가리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독극물질? 먹으면 큰일난다? 저도 비슷하게 떠오르는데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물질의 용해에 대해 배울 때 썼던 물질 중 하나로 기억이 납니다. 특유의 푸른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근데 위 사진과 같이 실제 청산가리는 푸른색이 아닙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소량만 먹어도 즉사할 수 있는 독극물질인데 그걸 통제가 안되는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실험용으로 쓴다? 선생님이 잘못알려 줬거나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 둘 중 하나입니다.

제가 따로 찾아보니 황산가리가 푸른색을 띤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청산가리와 황산가리를 많이 헷갈려 하시는 거 같아 청산가리와 황산가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청산가리


Potassium Cyanide

시안화칼륨

사이안화 포타슘

$KCN$

 

청산가리는 '청산' + '가리(칼륨의 일본말)'로 나눌 수 있으며 청산은 시안화기에 수소이온이 붙어있는 HCN을 말합니다.

(청산 = HCN) 시안화수소는 유독성 물질로 흡입 혹은 섭취하게 되면 발작,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청산가리는 공업적으로는 금, 은의 제련, 청화법, 착적정 등에 이용되는 등 유용한 물질이다. 분석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에서는 심심치 않게 나오는 화합물이다. 

 

<청산가리 위험성>

미토콘드리아가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는 세포 내에 미토콘드리아라는 소기관을 가지고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엔진이라 생각하면 된다. 세포가 활동을 할 수 있게 에너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인체에 청산가리가 들어오게 되면, 미토콘드리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세포는 다른 방식으로 에너지를 만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젖산이 분비된다. 젖산은 우리가 무산소 운동을 할때 분비되는 물질로,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세포가 에너지를 내야 할때 생성되는 물질이다. (젖산때문에 운동 심하게 하고 나면 아픈 것)

젖산으로 인해 체내 산성도가 높아져 호르몬, 효소 등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세포들이 점점 죽어가게 된다. 

 

그래도 청산가리는 해독제가 있는 물질이다. 대표적인 해독제가 사이오황산나트륨($Na_2S_2O_3$,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일정시간 안에 해독제를 투여하면 목숨을 건질 수 있다. 다만, 해독제를 투여할 수 있는 제한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만약 본인이 청산가리를 섭취한 것 같으면 바로 병원으로 향해야 한다.

 

황산가리


Potassium Sulfate

$K_2SO_4$

황산와 칼륨이 결합한 화합물로 청산가리와 비슷해 독성이 있는 물질일 것 같지만, 토양의 비료로 사용됩니다. (그렇다고 먹어보는 건 비추천이다) 청산가리와 다르게 인체 독성은 없으나 황산가리를 구성하는 황산 이온이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칼륨이온은 인체 구성성분 중 극히 미량이지만 없으면 큰 문제가 생긴다.)

 

마무리하며


간단하게 청산가리와 황산가리를 구분해보았습니다. 어릴때 과학시간에 썼던 물질이 청산가리가 아니여서 정말 다행이네요. 선생님께서 먹으면 큰일난다고 그렇게 주의를 주셨는데, 정작 청산가리가 아니였습니다. 사실 청산가리라는 위험한 물질로 굳이 초등학생 과학시간에 실험을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