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에어컨 끌 때 송풍해야하는 이유 - 냉각핀에 생기는 곰팡이

by 아이꾸준기술사 2022. 6.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에어컨 끌 때 송풍해야하는 이유 - 냉각핀에 생기는 곰팡이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에어컨은 여름에 정말 없어서는 안 될 물건입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에어컨 냉방모드로 사용하신 후 그냥 종료해버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무슨 문제가 되냐구요?

 

바로 이런 문제가됩니다.

출처: https://www.nocutnews.co.kr/news/4612771

위 그림의 빨간 표시부분이 에어컨의 냉각핀에 덕지덕지 달라붙은 곰팡이와 먼지입니다.

 

왜 이런 곰팡이가 생길까요?

 

에어컨 냉각핀 곰팡이 생기는 이유


바로 습하고, 온도가 적절하여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최적의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에 표시한 증발기 부분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인데요. 차가운 냉매가 증발기를 지나게 되면서 증발기 주변의 습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곰팡이의 생성 유무는 습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바로 꺼버리면 증발기에는 냉기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차가운 물을 담아놓은 컵을 잠시 두면 컵 외부에 수증기가 응결되어 물방울이 생깁니다. 에어컨 증발기, 냉각핀에도 이와 똑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차가운 냉각핀에 수증기가 응결되어 물방울이 맺히게 되고, 거기에 온도까지 적절하니 곰팡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곰팡이는 호흡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여름에는 거의 하루 종일 틀어놓는데 이런 곰팡이를 내 호흡기로 계속 들이마신다면? 정말 안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냉각핀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에어컨 곰팡이 방지하는 방법


에어컨 곰팡이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에어컨을 끄기 전에 송풍모드로 20~30분 정도만 틀어놓으시면 됩니다.

에어컨은 냉방을 위해 압축기가 돌아가는 과정에서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송풍모드인 에어컨은 조금 큰 선풍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송풍모드로 20~30분만 틀어놓으면 차가웠던 냉각핀이 어느정도 일정온도로 올라오게 되고, 그러면 냉각핀 온도가 높기때문에 수증기가 응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곰팡이가 거의 생기지 않게 됩니다.

 

조금은 귀찮으실 수 있지만, 나와 내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조금만 신경을 써보면 어떨까요?

 

최근에 나오는 에어컨들은 에어컨을 끄더라도 자동으로 송풍모드로 전환해주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도 합니다. 이는 제조사 및 연식별로 다르기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동차 에어컨도 똑같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 미리 냉각기능을 꺼주시면 에어컨 곰팡이 냄새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