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주식투자 7가지 원칙 - 이것만큼은 꼭 지켜라

by 아이꾸준 2022. 8. 18.
728x90
반응형
728x170

[주식] 주식투자 7가지 원칙 - 이것만큼은 꼭 지켜라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2020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보시지는 못할 겁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렇습니다.

 

부의 인문학이라는 책에서는 주식투자에서 7가치 원칙을 소개합니다.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과 경제학자 케인스가 주장한 내용을 7가지로 압축한 것입니다. 여기에 저의 생각을 덧붙여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워런 버핏 존 메이너드 케인스

 

 

 

1. 소수의 투자자 편에 서라


투자의 대가들이 말합니다.

'남들이 공포에 떨때 용기를 내고, 남들이 용기를 낼 때 공포감을 가져라.'

결국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남들이 살때 팔아야하고, 남들이 팔 때 사야하는 것 같습니다.

 

즉, 투자에서 수익을 내려면 소수자의 편에 있어야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2. 집중투자 하라


흔히들 말합니다.

'자산배분,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헷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빠른 시간 부자가 된 워런 버핏, 로버트 기요사키, 도널드 트럼프. 이 분들이 자산을 크게 불리는 시기에 분산투자를 했을까요?

 

순자산이 10억 미만이라면 자산을 크게 불리기 위해서는 집중투자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물론 리스크가 있습니다. 다만, 그 리스크를 어느 정도 계산해서 감당가능할 만한 수준까지 집중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또한 자산을 크게 불리기 위해 집중투자를 하고자 현재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3. 장기투자하라


내가 괜찮은 회사라고 판단했다면 나의 선택을 믿고 장기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공부가 된 상황에서 판단한 회사여야겠죠. 그냥 '이 주식은 오를거야' 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산 종목이라면 이거는 투자가 아닌 투기입니다.

 

공부를 통해 저평가된 주식을 찾고 좋은 회사를 싸게 샀다는 마음가짐으로 기다리면 언젠가는 가격은 가치를 따라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4. 신용투자는 하지마라


 

주식 반대매매 - 주식 신용거래시 주의할 사항

주식 반대매매 - 주식 신용거래시 주의할 사항 안녕하세요. 아이꾸준입니다. 여러분들은 주식투자 하고 계신가요? 최근에는 MTS, 핸드폰만으로 주식을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

ikkujun.com

이전에 신용투자의 위험에 대해 다룬 글이 있습니다.

정말 투자를 잘하는 고수가 아니라면 신용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용투자는 원금이상의 손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정말 큰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같은 일반적인 개미투자자라면 신용투자를 가급적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5. 하루하루 시장의 변동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마라


하루 종일 핸드폰으로 주식차트를 보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인도 몇 명이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 희노애락이 왔다갔다합니다.

주식 차트를 보고 있는다고 내가 돈을 더 벌 수 있을까요?

몇 대의 모니터로 6시간 넘게 모니터를 뚫어져라 보는 전업투자자들도 돈을 벌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저평가된 주식을 사서 그게 오르건 말건 나는 싸게 샀다는 확신을 가지고 기다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투자도 중요하지만 하루종일 주식차트를 보고있기 보다는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고 열심히 일을 하며 보람을 느끼는 게 어떨까요?

 

6. 주식의 가치 측정은 정확히 계량하기 어렵다. 대충 어림짐작으로 맞히는 게 낫다.


EPS, PER, PBR, ROE 등 주식의 가치를 알려주는 지표들은 엄청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지표들만 보고 투자한다면 이 세상의 가장 큰 부자는 회계사가 되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주식투자로 세상에서 가장 큰 돈을 번 워런 버핏은 회계사가아닙니다. 물론 회계 지식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중요한 건 위 지표들을 통해 주식의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겁니다.

 

결국 주식에서 크게 돈을 번 사례들을 보면, 사람들의 이목을 받기 이전에 미리 주식을 사두고 기다렸던 경우가 많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카카오, 네이버, 삼성전자, 넷플릭스, 아마존 등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기업들이 어떤 일을 계기로 사람들에게 주목받게 되고 이를 통해 시가총액이 엄청나게 올라가면서 수익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앞으로 주목을 받을 기업을 찾아 미리 사두고 기다리는 게 맞지 않을까요?

 

7. 싸게 사라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싸게 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싸게 샀으면 내 돈이 그만큼 적게 들어가 있기에 시장의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버틸 수 있습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이 말한 안전마진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마트에서 라면이 평소보다 반값 할인해서 팔고있다면, 평소보다 많이 살 것입니다.

왜냐하면 싸기 때문입니다. 싸니까 많이 사두고 쟁겨두고 라면을 먹습니다.

투자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이 쌀 때, 저렴할 때 많이 사두고 쟁여두는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이 쌀 때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주식은 이제 끝이야. 주식으로 돈 버는 시대는 지났어.'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말이 무섭게 주식시장은 다시 폭등하게 됩니다.

 

그러니 좋은 회사의 주식을 싸게 사서 기다린다면 충분히 좋은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주식투자 7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 대가들의 원칙을 내 원칙으로 만든다면 우리도 충분히 주식시장에서 좋은 수익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태그

, ,

댓글1